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제 5장 도시공간의 시학
- 도시화 현상과 도시소설
1. 도시인식과 현대소설
70년대 이래 현대문학과 예술에서 나타나는 양상은 도시와 도시에 대한 인식이 뚜렷해진다는 것이다. 60년대 중반 이후 개발과 발전을 위한 성장 위주의 정책,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가 시작되면서 도시에 대한 경험, 생
년대의 시문학사를 몇가지 유형의 범주로 나누어 정리하는 것 자체가 크고 작은 오류를 내포하기 마련.
80년대의 무크운동의 의의 : 지역문화가 안고 있는 보수성과 정체성 그리고 무 방향성의 악순환을 극복하면서 독자적 문화양식의 작업의지로 떠오른 것이 80년대적 소집단 문화운동이었습니다.
2. 민중시-후기자본주의 현실에 대한 시적 대응
1990년대의 시문학에서는 박노해와 백무산으로 표상된 1980년대의 민중시가 지녔던 ‘시적 인식’과 ‘시적 진실’이, 더 이상 현실적 설득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1980년대의 민중시에서 보였던 노동해방.인간해방을 위한 ‘시적 혁명’의 전위성
현대한국문학사」(5), (『사상계』 64호, 통권7권), p. 329
을 찾기 위해 유미주의에 빠져들었다.
그러나 ‘현실세계를 떠나서 아름다운 환영의 상징적인 세계를 창조하고 이곳에서 고뇌와 우울을 잊고 끝없는 정서의 향락’을 찾기 위해 회월이 빠져들었던 유미주의는 정신적인 만족을 만족을 주기에는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
찾지 못한 이념체계를 다루고 있다.
2. 제2기: 1925년 전후 ~ 1937년
◈ 주요작품: 단편소설「금반지」(24),「전화」(25),「고독」(25),「윤전기」(25) 등
장편소설『삼대』(31),『무화과』(32),『백구』(32)등
1)문학세계
염상섭의 작품 경향은 처녀작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이 대표하는, 초
문학사 강좌 하』 민족문학사 연구소편, 창작과 비평사, 1995, p.235
혁명의 완성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동력의 원천이 되어 1960년대 이후 우리 현대사에서 민주화를 위한, 혹은 진보와 변혁을 향한 민족․민중운동의 중요한 정신적 모태로 작용되었다고 생각된다. 특히, 4․19가 60년대의 문학에
문학의 특수성과 보편성이라는 새로운 미학적 범주를 끌어들이기도 함. 그리고 한국 현대문학사의 기술에 대한 반성을 제기함으로써, 새로운 문학사 연구의 가능성을 열어놓게 됨
③ 문학의 현실 참여와 관련된 문단의 분파적 논쟁
전후의 혼란한 현실 속에서 인간의 삶과 그 존재 방식에 대한 회의